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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의 힘

gdftrf 2024. 2. 1. 23:07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1.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동료일수도 있고, 상사일수도 있고, 아래 직원일수도 있다. 어떤 일이 되었든 간에 믿고 맡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을 맡겨 놓고 마음이 안 놓여 수시로 확인하다 결국 화를 잔뜩 내고 자신이 그 일을 가져가는 사람도 있다. 2. 상황이 그리 좋지 못한지라 역시 안 좋은 여운이 남는다. 믿지 못하는 사람과 못 믿을 사람. 이 책의 키워드는 책의 제목에도 표현된 ‘기다림’이다. ‘내가 하는 것이 빨라’병에 사로잡힌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업무를 마치고 성과를 나타내기까지 못 기다린다. 3. 지은이의 표현을 빌리면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은 5년 후 그 입지가 크게 달라진다고 한다. 직급이나 급여 변동을 언급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 차이일 것이다. 기다릴 줄 모르는 사람 곁엔 역시 사람이 못 기다린다. 다 떠나버리고 만다. 4. 책은 5파트로 구성된다.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착각. 천천히 일하고 빠르게 성과 내는 기다림의 힘. 1분 앞서가려다 10년 뒤처지는 습관 버리기. 일에 쫒기는 사람에서 일을 리드하는 사람으로. 1분 기다림이 10년 커리어를 좌우한다. 등이다. 5. “당신이 일을 싸안고 있으면 동료들은 의욕을 상실하고 부하 직원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또 당신에게만 일이 집중되기 때문에 업무가 마비됩니다.” 6. 지은이는 예전에 우울증에 걸린 적이 있다고 한다. 리쿠르트에 근무하던 시절, 처음으로 과장직에 올랐다가 겨우 6개월 만에 자리를 내놓고 말았다. 과장이라는 직함을 버리고 일개 사원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출근하기가 몹시 두려웠다. 그래서 회사엔 비밀로 하고 신경정신과에 상담을 받으러 다니기도 했다. 과장이라는 직함에 걸맞게 팀을 이끌어가지 못한 자책감이 스트레스의 주원인이었다. 다행히 우울증을 극복하고 현장에 복귀할 수 있었지만 나중에 주변을 둘러보니 자신처럼 직장에 복귀되는 케이스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고 한다. 7. 일본의 한 화학공업 회사의 에피소드는 일이 주는 행복감에 대한 생각을 되새겨보는 시간이 된다. 직원 중 지적 장애인 고용이 70퍼센트를 차지한다. 처음에 지적장애인 채용을 장애인 복지시설로부터 의뢰 받았을 때 많이 망설였다고 한다. 마지못해 채용을 한 후 시간이 흐르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쉬는 시간에도, 근무가 끝나도 자리를 안 뜨고 일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장은 큰 감명을 받았다. 그들이 꾀를 안 부리고 일을 많이 하기 때문이 아니라, 일하는 모습이 너무 행복해보였기 때문이다. 이 회사 사장인 오야마 씨에게 한 스님이 전해준 ‘네 가지 행복’에 공감한다. 사랑받는 행복. 칭찬받는 행복. 도움을 주는 행복. 필요한 사람이 되는 행복. 이 중에서 칭찬받는 행복과 필요한 사람이 되는 행복은 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행복이다. 결국 일이란 행복을 손에 쥐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엄청난 금액의 복권에 당첨된 미국의 한 햄버거 식당 종업원이 생각난다. 복권에 당첨 되자마자 몇 달 동안 돈 쓰는 재미로 살다보니 진력이 났다. 그래서 아직 돈은 꽤 많이 남았지만 다시 그 식당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8. 지은이 오구라 히로시는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사랑받는 리더십 전문가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소개된다. 이 책을 통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쉼 없이 숨 가쁘게 일을 해도 일이 줄지 않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제일 힘든 순간 단 1분을 참는 것만으로도 ‘천천히 일해도 빨리 성과를 내는’ 가장 매력적인 전략을 제공해주고 있다. 9. 모든 것이 숨 가쁘게 돌아가는 이 시대에 더욱 더 요구되는 것은 ‘느림’과 ‘기다림’이다. 무엇을 위해 이렇게 달려가고 있는가? 그 종착지는 어디인가? 기다림을 줄 수 없는 사람은 기다려 주는 사람 역시 없을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1분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 10년 앞서간다!
여유 있게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숨은 비결 ‘기다림의 힘’

‘믿고 맡길 정도로 일 잘하는 직원이 없다!’
일 잘하고 똑똑한 30대 직장인일수록 이런 생각에 ‘아, 차라리 내가 하는 게 빠르겠어!’ 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일본의 젊은 직장인들이 꼽은 최고의 비즈니스 멘토인 저자 오구라 히로시는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착각에서 벗어나 ‘기다림의 힘’을 기르면 업무에서의 성공은 물론, 인간관계에서도 원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구체적인 사례와 상황별 해결법을 제시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쉼 없이 일해도 일이 줄지 않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제일 힘든 순간 단 1분을 참는 것만으로도 ‘천천히 일해도 빠르게 성과를 내는’ 가장 매력적인 전략을 제공해 줄 것이다.


프롤로그 어쩌다 보니, 일 폭탄에 싸인 당신에게

PART 1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착각
1 고독한 승자
2 일에 파묻히고 병에 시달린다
3 늘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
4 남의 탓만 하다 늙는다
5 정신을 차리니 곁에 사람이 없다
6 웃음과 여유를 잃는다
7 다른 사람은 쓸모없다는 생각의 역습
8 아무리 찾아도 인재는 나타나지 않는다
9 아무도 믿지 못하며 누구도 믿지 않는다
10 일이 끊기면 새해 인사도 끊긴다

PART 2 천천히 일하고 빠르게 성과 내는 기다림의 힘
1 일당백이 아니라 백당일
2 능력 있는 부하들과 중요한 일을 완수한다
3 친구와 돈, 승진과 연봉 인상
4 일 자체에서 즐거움을 맛본다
5 더 많은 사람과 더 큰 행복을 나눈다
6 인정받기에서 보람 얻기로
7 계산하지 않는다는 뿌듯함

PART 3 1분 앞서려다 10년 뒤처지는 습관 버리기
1 내가 하는 게 빨라의 원인은 이기주의
2 남을 위한답시고 자신의 이익만 따진다
3 주는 행복을 모른다
4 당신의 유아독존적 생각에 눈물짓는 동료
5 함께 성장하기를 꺼린다
6 부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비정함이 필요하다
7 기본적인 소양 부족
8 토털 파워 100퍼센트의 법칙
9 에이스 투수라는 쾌감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10 맡기기에 관한 세 가지 오해
11 자기애가 강한 인간
12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어리석음

PART 4 일에 쫓기는 사람에서 일을 리드하는 사람으로
1 우선 뜨거운 맛을 보라
2 체질을 개선하라
3 결과 도출과 인재 양성은 별개다
4 실패할 권리를 주어라
5 내 사람을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6 맡기기와 나누기의 차이를 이해하라
7 비공식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라
8 일을 맡기려는 부하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9 분신을 만들지 마라
10 혼잣말 전술로 궤도를 수정하라
11 밀당의 고수가 되라
12 충고는 딱 세 가지만!
13 계획과 검증은 함께, 실행은 홀로서기
14 함께 커피를 마셔라
15 70점짜리 매뉴얼을 만들어라

PART 5 1분 기다림이 10년 커리어를 좌우한다
1 강제적 인내는 오래가지 않는다
2 일을 시키려면 먼저 본을 보여라
3 남을 바꾸기 전에 나를 개선하라
4 마음과 행동을 같이 바꾸라
5 마음을 바꾸면 행동도 바뀐다
6 행동을 바꾸면 마음도 바뀐다
7 화분에 물을 주며 마음을 정화하라
8 훌륭한 멘토를 두어라
9 멘토는 많을수록 든든하다
10 산은 멀리서 볼 때 더 아름답다
11 길 위의 거지에게도 배울 점은 있다
12 내면의 성장을 위해 덕을 쌓아라

에필로그 과장에서 멈추는 사람, 이사로 도약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