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진(無盡)의 우리 옛그림 책 읽기


"무진의 우리 옛그림 책 읽기"는 필명이 무진인 저자가, 우리 옛그림에 대한 남다른 시각과 애정을 그림으로 보는 오주석외 여러 전문가들이 발간한 "보고,읽고 해설"해주는 책을 통해 그림들고 대깊은 대화를 나누듯이 쓴 글을 엮은 책이예요. 옛그림을 좋아하는 저자는 책을 통해 그림들과 교감하면서, 그림을 직접 대면하고 누리는 행복 못지 않게 큰 감동을 받고 기술했네요. 또한 앞서 거론한 전문가들이 저술한 책도 소개되어 있어요. 저자는 특히 조선시대 옛그림을 무척 좋아하네요. 저자가 옛그림을 통해 바라본 세상은 우리 옛그림을 통해 삶을 성찰한다는 거예요. 그림은 한 개인의 유물에 그치는 게 아니라, 그림 속엔 그사람의 정신세계와 생활철학이 배여있고 , 시대를 반영한 옛 사람들의 소중한 정신문화유산이기에 소중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네요. 옛그림을 좋아하면서 저자가 그의 모든 철학이 거기에서 의미를 찾고 부여하듯이, 책을 읽으면서 요즘 어느 한분야에 몰두하면서보다 자아성찰적이고 자신의 세계관을 확고히 하는 사람들이 부럽다는 생각을 했어요.
옛그림을 보는 것, 사람을 사랑하는 일이다
그림이 좋았다. 그것도 우리 선조들이 그렸던 우리 옛그림이 마음 한자리를 차지했다. 있는 듯 없는 듯 그렇고 그런 일상을 살아가다가 문득 자신을 돌아보는 날이면 그런 우리 옛 그림들이 삶의 위안으로 다가온 것이다. 순전히 그림책 속에 조그마한 크기의 그림으로만 만나는 것일지라도 그림은 내게 든든한 벗과도 같은 존재다.

하지만, 우리 옛그림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는 쉽사리 오지 않았다. 우리 옛그림을 소장한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찾아가기도 했지만 그것도 잠시뿐이고 시, 공간이 주는 한계로 인해 그 감동을 나누기엔 역부족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우리 옛그림 만나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옛그림 읽어주는 책’을 만나는 것이었다.

오주석 선생을 비롯하여 손철주, 강명관, 손태호, 조정육, 허균, 손영옥, 이종수, 전경일, 백인산, 허인욱, 고연희, 이효분 등은 우리 옛그림에 대한 남다른 시각과 애정으로 그림을 ‘보고, 읽고, 해설’해주는 책을 발간했다. 이분들의 옛그림 읽어주는 따스한 마음들이 담긴 책을 통해 그 그림들과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 또한 그림을 직접 대면하고 누리는 행복 못지않게 큰 감동으로 다가온 것이다.

그림에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 이야기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상의 모습과 추구하는 삶의 지향이다. 그림에 담긴 앞선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통해 그들이 삶 속에서 추구했던 정신을 만나는 것은 곧 현실의 삶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이 된다고 믿는다. 곧 그림이 가르쳐준 지혜다.

‘옛그림 읽어주는 책 읽기’는 지극히 자기만족적인 책읽기의 산물이다. 그림을 읽어주는 책과 그 책을 통해 만난 그림 그리고 우리 옛그림을 좋아하는 독자의 마음이 만나는 지점이 이 ‘옛그림 읽어주는 책 읽기’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이다. 저자들의 책에 대한 오독은 옛그림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생긴 오로지 나의 부족한 지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독자들의 깊은 양해를 바란다.



 

성공적인 웹 사이트의 10가지 비결

책이 손에 잡혀 한번도 안 떨어지는 책이 있고,그렇지 않는 책이 있다면, 이 책은 손에서 자꾸 떨어진다. 그래도 다시 집어지기는 힘든데 다시 집어들었다. 내용이 꼭 필요한 내용이 여러군데 있어서이다. 특히, 웹사이트 구축 희망고객을 만나는 부분에서의 구체적인 방법 제시가 맘에 들었다. 그 외에 준비해야 할 과정 설명 또한 체계적이다. 하지만 책의 전체적인 문체가 약간 외국인 투 그대로이다. 마치 다큐멘터리를 성우가 외국인처럼 읽다는고 이상하게 읽는 것

fsvftrd.tistory.com

 

조선왕조실톡 3

조카 선물로 구입한 실톡3권.역시 웹툰으로 꽤나 유명한 작품인지라 대부분이 본 내용인데도 다시 읽어도 새롭고 재미있는 부분이 많았다.제목에서 나오는 그대로 카카오톡 형태를 기반으로해 조선시대의 여러 역사적 사실을 적절한 드립을 섞어 표현하고 있다.특히 이번 3권은 왕조실록에는 나오지 않는 일반 민초들의 삶을 깊게 들여다 본다. 아이들에게 선물을 해도 좋고 어른이읽어도 재미지다조선왕조실톡 세 번째 이야기, 조선백성실톡 출간! 방대한 기록의 조선왕조실록 에

iouklhd.tistory.com